지난 4월28일 자문회의 결과 5→9층 고도완화 불가...건축 '불확실'

부영호텔 조감도.jpg
▲ 중문관광단지 부영호텔2~5 조감도.
경관 사유화와 고도완화 특혜 논란이 일고 있는 서귀포시 중문관광단지 '부영호텔2~5'에 대해 환경영향평가위원회가 고도완화는 부적절하다고 결론을 내렸다.

제주도 환경영향평가심의위원회(위원장 김보영 제주국제대 교수)는 지난 28일 도청 2청사 자유실에서 부영호텔2~5 건축과 관련해 '중문관광단지 2단계 지역 조성사업 환경보전 방안 검토'안에 대한 자문회의를 개최했다.

앞서 환경영향평가심의위는 4월21일 부영호텔2~5 건설 예정 부지를 현장 방문하기도 했다.

이번 부영호텔2~5 건축에 대한 자문회의는 부영호텔 인허가 과정에서 1996년 개발사업 승인 후 2001년 건축물 고도를 5층(20m)에서 9층(35m)으로 높일 당시 환경영향평가 변경 협의를 누락한 점 등이 지난해 감사에서 드러나 반려된 데 따라 한국관광공사가 환경영향평가 협의 내용 변경을 이행하는 절차다.

부영은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제주) 동쪽 아프리카박물관 앞까지 약 1km 구간 부지 29만2900㎡에 9179억원을 투자해 총 1380실 규모의 호텔 4개(2, 3, 4, 5)를 짓겠다며 건축허가를 신청한 바 있다. 각 호텔은 지하 4~5층, 지상 8~9층으로 건축고도는 35m로 계획됐다.

심의위원들은 거의 대부분 ▲건축물 고도를 9층으로 높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고 ▲주상절리 문화재(천연기념물 443호) 보전방안을 마련하고 ▲주민 상생방안을 수립하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김보영 위원장이 직접 부영호텔 고도완화 문제를 지적하는 이례적인(?) 모습을 연출했다.

김 위원장은 “부영호텔 2~5는 지상 9층, 지하 5층으로 설계된 가운데 주변 경관을 훼손하지 않도록 차폐하는 대책이 크게 미흡하다”며 “특히 바다 쪽에서 바라보면 지하 5층까지 노출돼 총 14층 건물로 보이게 돼 있어 과도하게 높고 한라산 조망까지 훼손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다른 심의위원들도 “앞으로 민군복합항(제주해군기지) 크루즈항이 개항하면 세계 관광객들이 크루즈를 타고 가면서 이를 보게 될 것”이라며 “환경보전 방안 검토안은 수목을 통해 건축물을 차폐한다고 제시했지만, 수목은 커봐야 10m밖에 안 된다. 실질적인 차폐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 밖에도 심의위원들은 부영호텔 부지는 암반지대일 가능성이 높아 건축행위가 주상절리 등 주변 암반에 미칠 영향에 대한 정밀조사가 필요한데도 발파가 없다는 이유로 지질(시추)조사가 미흡하게 이뤄졌다고 지적한 후, 이 마저도 호텔 2만 제시했을 뿐 3~5는 없다고 꼬집었다.

이에따라 지금 설계대로는 건축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원희룡 지사는 지난 4월12일 제주도의회 도정질문에서 "설사 자문 결과 환경영향평가 심의대상이 아니고, 도의회 동의를 받지 않더라도 그에 준하는 수준으로 엄격함을 갖고 환경영향평가 자문을 받도록 하겠다"며 "의회나 도민사회 여론을 충분히 들어서 결정하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쉽게 허가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