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출마합니다] 국민의힘 김승욱 전 제주시을 당협위원장(제주시을)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가 오는 4월 10일 치러집니다. 선거일이 가까워지면서 현역들은 재입성을 향해, 정치 신예들은 자신을 알리기 위해 정치 행보를 넓히고 있습니다. 같은 날 치러지는 제주도의원 아라동(을) 보궐선거도 있습니다. 이에 [제주의소리]는 ‘저, 출마합니다’ 코너를 마련, 후보자들의 면면을 적극 알릴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 편집자주

오는 4월 10일 실시되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제주시을 선거구에 출마한 국민의힘 김승욱(57) 전 제주시을 당협위원회 위원장은 "의료나 문화 시설 등 상대적으로 열악한 제주시을 지역구를 발전시키고자 하는 열망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다"며 "새로운 정치인이 필요할 때다. 집권여당인 국민의힘에 기회를 달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지난 문재인 정부 시절 '망가지는 국가 시스템을 정상화시켜야 한다'는 개인적인 사명으로 정치의 길에 뛰어들었다는 김승욱 예비후보는 전임 정권의 실정과 더불어 지난 20여년간 민주당 계열 국회의원이 독식한 제주의 정치지형에 대해 강한 문제의식을 표출했다.

김 예비후보는 "직장인 평균 소득 전국 최하위, 먹고살기 힘들어 맞벌이를 해야만 하는 가정 전국 1위, 고향을 떠나 취업하는 청년 비율 1위 등 제주는 참담한 성적을 내고 있다"며 "제주도가 처한 어려운 현실을 감안할 때 3석을 독식한 국회의원들이 제주를 위해 어떤 기여를 했는지, 도민들께서 냉정히 판단하시길 바란다"고 했다.

제주시을 선거구 국민의힘 김승욱 예비후보. ⓒ제주의소리<br>
제주시을 선거구 국민의힘 김승욱 예비후보. ⓒ제주의소리

그는 "그간 타성과 무기력에 젖어 국회에서 거수기 역할이나 유력 정치인의 비서 역할만을 한 민주당 국회의원들은 부끄러운줄 알아야 한다"며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제는 변해야 한다. 우리 스스로가 주인의식을 가지고 주체적으로 변할 때 제주의 발전은 비로소 이뤄지는 것"이라고 피력했다.

김 예비후보는 누구보다도 제주 동부지역의 사정을 잘 알고 있다는 점을 자신의 자부심이자 경쟁력으로 꼽았다. 자신의 저서 '마을길 따라 제주 역사나들이'를 편찬하는 과정에서 제주 동쪽의 모든 마을을 3년에 걸쳐 두 발로 걸었고, 제주의 역사와 문화, 도민의 삶에 대해 오감으로 절실하게 느꼈다는 회고다.

또 '기존 정치에 부채가 없다'는 점도 적극 어필했다. 김 예비후보는 "공과대학 건축학과 출신으로서 실용적인 문제 파악 및 해결 능력이 타 후보와 차별점"이라며 "추상적이고 관념적으로 제주의 현안들을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면밀한 사전 준비와 계획으로 실용적인 정책을 구현해 가시적인 성과를 낼 자신이 있다"고 말했다.

주요 공약으로는 △제주시 동부권 신도시 건설 △감염병 전문병원 및 관광청 유치 △제주 구도심 활성화 △환경문제 해결 국가적 차원 지원 △농작물재해보험-농업수입보장보험 확대 등을 제시했다. 대표 공약인 '동부지역 신도시 건설' 구상과 관련 "동부 지역에 의료시설이 많이 낙후돼 있고, 문화시설도 열악한 상황으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선 지엽적인 방안이 아니라 획기적인 방안이 이뤄져야 한다"며 "신도시 건설은 일자리 창출, 인구유입, 주민의 삶의 질 개선 및 지역경제의 활성화 등 많은 문제들을 획기적으로 해소하는 공약"이라고 자신했다.

김 예비후보는 최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지역 현안에 대해 도심과 농어촌지역의 현안을 분리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그는 "구도심의 현안은 도시의 노후화에 따른 교통혼잡, 주차난, 열악한 주거환경 등 고질적인 문제들"이라며 "도시재생사업을 근간으로 각종 법령의 개선과 획기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령 용적율 및 건폐율, 고도제한 등 도심 개발에 저해가 되는 법적인 요소들을 과감히 개선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농어촌지역의 경우 "일반산업단지와 감염병전문병원 및 관광청 유치로 거점시설을 확보해 동부권 신도시를 건설하는 과감한 정책으로 주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쓰레기 처리 문제에 있어 하루 처리 가능 용량을 대폭 늘릴 수 있도록 제도 보완 및 시설 증설에 관심을 둬야 하고, 선제적인 해양쓰레기 처리를 위해 법적인 장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 예비후보는 국회의원 당선 직후 "제주도가 완전한 자치권을 가질 수 있도록 제주특별법을 개정해 제주의 특성에 맞는 개발과 보존의 정책 수립을 자체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 "운송비 지원을 비롯해 농가의 경영안정을 위한 법안과 제주의 환경·에너지 관련 보존 및 개발 법안 발의가 필요하다"며 "제주의 발전을 위해 일할 수 있도록 기회를 달라"고 호소했다.

제주시을 선거구 국민의힘 김승욱 예비후보. ⓒ제주의소리<br>
제주시을 선거구 국민의힘 김승욱 예비후보. ⓒ제주의소리

Q. 출마하고자 하는 이유는?
-지난 20여년간 민주당에서 국회의원이 제주를 독식한 결과 과연 그들이 무엇을 했는지 돌아봐야 합니다. 직장인 평균 소득 전국 최하위, 먹고살기 힘들어 맞벌이를 해야만 하는 가정 전국 1위, 고향을 떠나 취업하는 청년 비율 1위 등 참담한 성적을 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 해결과 아울러 의료나 문화 시설 등 상대적으로 열악한 우리 제주시을 지역구를 발전시키고자 하는 열망도 강하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변해야 합니다. 우리 스스로가 주인의식을 가지고 주체적으로 변할 때 제주의 발전은 비로소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기존에 제주가 가진 문제점들의 해결을 위해 힘 닿는데까지 최선을 다해서 해결해보자는 생각으로 출마하게 되었습니다. 

Q. 정치입문 동기는?
-지난 문재인 정부때 망가뜨린 국가의 경제를 비롯한 모든 시스템을 정상화시켜야한다는 개인적인 사명감이 들었습니다. 또 지금의 우리나라의 발전을 가져온 자유민주주의 국가로서의 정체성을 흔드는 작금의 더불어민주당을 볼 때 심히 우려가 되었습니다. 직접 맞서 지켜내려면 평범하게 살던 저라도 제가 과감히 정치에 입문해서 싸워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김구 선생은 국가흥망 필부유책(國家興亡 匹夫有責)이라 하셨습니다. 국가의 흥망에 평범한 사람도 책임이 있다는 말입니다. 기성세대인 제가 젊은 미래세대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를 고민해 보았습니다. 자랑스러운 우리 대한민국을 온전히 후대세대에 물려주기 위해선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겠지만 현실정치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보았습니다.

Q. 국민의힘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지?
-대한민국은 산업화와 민주주의를 동시에 이룩한 전세계에 유래가 없는 나라입니다. 과거에 산업화의 주역으로서 보수정당은 대한민국을 세계10대 경제대국으로 키워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상대적으로 민주화에 기여했다고 볼 수 있지만 문재인 정권부터는 우리나라 자유민주주의의 정체성을 흔들고 586 종북주사파들이 당을 장악하여 팬덤정치로 오히려 민주주의에 역행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또한 소득주도성장, 최저임금의 급상승, 포퓰리즘정책, 탈원전 등 대한민국의 경제기반을 완전히 망쳐놓았습니다. 안보문제에 있어서도 굴종적인 대북정책으로 북핵개발의 위협을 가중시켰습니다. 따라서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지키고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기반으로하는 국민의힘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최우선으로 해결해야 할 지역 현안과 해법은?
-제주시을 지역은 도농복합 도시로서 도심과 농어촌지역의 현안을 분리하여 고려해야 하는데 인구 감소와 고령화는 공통적 현안입니다. 구도심의 현안은 도시의 노후화에 따른 고질적인 각종 문제로서 교통혼잡, 주차난, 열악한 주거환경 등입니다.  농어촌지역은 빈약한 의료 및 응급체계, 충분치 못한 문화ㆍ상업시설로 인해 주민의 삶의 질이 떨어져 있습니다. 해결 방법은 구도심은 도시재생사업을 근간으로 각종 법령의 개선과 획기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용적율 및 건폐율, 고도제한 등 도심 개발에 저해가 되는 법적인 요소들을 과감히 개선해야합니다. 농어촌지역은 일반산업단지와 감염병전문병원 및 관광청 유치로 거점시설을 확보하여 동부권 신도시를 건설하는 과감한 정책으로 주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또한 쓰레기 처리 문제에 있어서 1일 처리 가능 용량을 대폭늘릴 수 있도록 제도 보완 및 시설 증설에 관심을 두어야 하고 해양쓰레기 처리에 있어 선제적으로 해안가에 닿기 전 해상에서 미리 수거할 수 있는 선박 등의 운용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선 우선 법적인 장치가 필요하며 민간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인센티브를 도입하여 민,관이 함께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Q. 제주지역 최대 갈등현안인 제2공항에 대한 입장과 갈등 해법은?
-제주의 미래를 위해선 당연히 제주 제2공항은 건설되어야 합니다. 6조원이 투입되는 제2공항의 건설은 현재 어려움에 처한 제주경제에 활력이 될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또한 미래의 제주에 걸맞는 교통인프라 구축과 지리적으로 제주의 특성을 살려 국제 물류 거점으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공항에 수반되는 각종 시설 운용이나 부가시설에 대한 운영권을 제주가 주체적으로 행사할 수 있도록 하여 일자리 창출 등 지속가능한 경제적 실익이 제주도민에 돌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제주가 가진 고유한 자연환경 보존이나 공항 운영에 있어 조류 충돌등 안전성에 의문을 표시하며 반대하는 분들의 의견도 충분히 수렴하면서 보완책을 제시하여 도민간의 갈등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합니다. 공항과 같은 대규모 시설은 어쩔 수 없이 자연환경을 훼손할 수 밖에 없다는 사실에는 공감합니다. 그러나 제주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난개발이 더 큰 문제이며, 충분하게 계획성을 가지고 제2공항을 추진하는 것은 우리 제주의 미래를 위한 과감한 선택이라는 인식을 공유하고 단점 보다는 장점이 많은 사업이라는 점을 충분히 설득해서 조기에 착공을 해야 한다고 봅니다.

제주시을 선거구 국민의힘 김승욱 예비후보. ⓒ제주의소리<br>
제주시을 선거구 국민의힘 김승욱 예비후보. ⓒ제주의소리

Q. 구상하고 있는 공약 중 우선순위 5개를 소개한다면?
① 제주시 동부권에 신도시를 건설하겠습니다. 제주시 동부 지역에 의료시설이 많이 낙후되어 있고, 또 문화시설도 열악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선 지엽적인 방안이 아니라 획기적인 방안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봅니다. 제주시 동부권 신도시 건설은 일자리 창출, 인구유입, 주민의 삶의 질 개선 및 지역경제의 활성화 등 많은 문제들이 획기적으로 해소될 수 있는 공약입니다.

② 윤석열 대통령 공약사항인 감염병 전문병원 및 관광청의 유치입니다. 반드시 집권여당의 국회의원만이 현실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감염병 전문병원의 경우는 지역주민을 위한 종합의료시설을 부가해서 설치해 낙후된 제주시 동부지역의 의료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관광청 설치는 타 지역구 후보들이 모두 염원하고 있는 사항이지만 국회의원이 된다면 제주시을 지역에 반드시 유치하도록 하겠습니다.

③ 제주 구도심 활성화입니다. 낙후된 주거환경, 교통난, 주차난, 쓰레기 처리등 기존의 문제점들을 면밀히 파악하여 과감한 정책으로 살기 좋은 제주시를 만들어내겠습니다. 예를들면 구도심을 권역별로 구분하여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하고 용적율, 건폐율, 고도제한 문제들을 과감히 풀어 쾌적한 도시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보완책을 강구하겠습니다.

④ 제주의 환경을 위한 정책입니다. 현재 제주는 쓰레기 및 오폐수 처리에 있어서 한계치를 보여주고 있어 이 문제해결이 시급합니다. 특히 해양쓰레기 처리문제는 심각한 수준입니다. 국가적인 차원에서 해결을 위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지하수 오염에 따른 연안 해양환경 변화는 어민들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체계적인 해결 방안을 제도적으로 만들어 시행하겠다. 

⑤ 제주농업의 활성화입니다. 농업 정책은 농업인의 소득보장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기후변화와 원자재 및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농업경영의 위기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비하여 농작물재해보험의 품목확대와 더불어 농업수입보장보험 확대, 개편을 통한 농업경영 안정강화에 힘쓰겠습니다. 또한 제주의 월동채소 문제 대책으로 시장격리 중심의 사후적 대책에서 민관협력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수급예측 시스템의 구축으로 선제적 수급안정대책으로 전환토록 하겠습니다.

Q. 다른 후보와 차별화된 자신만의 장점을 꼽는다면?
-누구보다도 제주 동쪽에 대해 잘 안다고 자부합니다. 저의 저서 ‘마을길 따라 제주역사나들이’에서 알 수 있듯 제주 동쪽의 모든 마을을 3년에 걸쳐 두발로 걸었습니다. 제주의 역사와 문화, 도민의 삶에 대해서 오감으로 절실하게 느끼고 잘 알게 되었습니다. 그만큼 제주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제주다움을 표방하며 제주 맞춤형 정치인이 될 자신이 있습니다. 또한 저는 기존 정치에 부채가 없습니다. 이러한 점은 미숙함으로도 비쳐질 수도 있겠지만 그만큼 소신있게 제주를 위하여 봉사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기도 합니다. 저는 공과대학 건축학과 출신으로서 실용적인 문제 파악 및 해결 능력이 타 후보와 차별점이라 생각합니다. 추상적이고 관념적으로 제주의 현안들을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사전에 면밀한 준비와 계획으로 실용적인 정책을 구현하여 가시적인 성과를 내어 그 결과의 혜택을 도민들에게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할 자신이 있습니다. 집권여당의 국회의원 후보로서 당선이 된다면 집권여당이 가지는 권한을 최대한 제주발전을 위해 발휘할 수 있는 후보이기도 합니다. 제주의 미래를 위해 필요한 새로운 정치인이 될 수 있다고 자부합니다.

Q. 만약 제22대 국회의원으로 당선된다면 가장 먼저 하고 싶은 일은?
-제주특별법의 개정입니다. 제주특별자치도의 취지에 맞게 제주의 개발 및 보존에 대해서 제주도가 완전한 자치권을 가질 수 있도록 법령을 개정하여 제주의 특성에 맞는 개발과 보존의 정책 수립을 자체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제주특성에 맞는 농어촌 지원관련 법안발의입니다. 제주는 섬이라는 특성과 생산 품목의 수요공급에 있어 제약사항이 많습니다. 운송비 지원을 비롯하여 농가의 경영안정을 위한 제주 농어촌 특별지원 관련 법안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또한 제주의 환경, 에너지 관련 보존 및 개발법안의 발의입니다. 제주가 가진 천혜의 자연환경을 보존하기 위해서는 제주만의 맞춤형 환경정책이 필요합니다.

Q. 마지막으로 유권자들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지난 20여 년간 민주당에서 국회의원 3석을 독식한 결과 그 성적표는 참담합니다. 지금 제주도가 처한 어려운 현실을 감안할 때 과연 그분들이 제주를 위해서 어떤 기여를 했는지 도민들께서 냉정히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그간 타성과 무기력에 젖어 국회에서 거수기 역할이나 유력 정치인의 비서 역할만을 한 민주당 국회의원들은 부끄러운줄 알아야 합니다. 우리 도민들은 반드시 그 잘못을 꾸짖어야합니다. 이제는 제주의 미래를 위해 새로운 정치인이 필요할 때입니다. 집권 여당인 우리 국민의힘에게 이번엔 기회를 주셔서 제주의 발전을 위해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선택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우리 국민의힘에게 힘을 실어주십시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