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 세시풍속 프로그램 운영, 3월은 집줄 놓기와 새끼줄 꼬기

제주도 민속자연사박물관(박물관)은 3월부터 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마다(오후 1시~4시) 박물관 광장에서 세시풍속 체험 프로그램 ‘우리가족 모다들엉 박물관 나들이’를 운영한다.

박물관은 매월 관람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세시풍속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집줄 놓기·새끼줄 꼬기(3월) ▲화전 만들기(4월) ▲보리 탈곡 체험·보리 개역 만들기(5월) ▲쑥 향낭 만들기·단오 음식 나눔(6월) ▲쉰다리 만들기(7월) ▲감물 염색 체험(8월) ▲오메기떡 및 오메기술 만들기(10월) ▲메주 만들기(11월) ▲동지 음식 나눔·액막이 물품 만들기(12월) 등을 선보인다.

추석이 있는 9월에는 본 프로그램과는 별도로 추석 민속한마당을 운영한다. 프로그램 신청은 현장에서 선착순으로 받는다.

3월 세시풍속 체험에서 경험하는 ‘집줄’은 한라산 중산간에서 자라는 새를 꼬아 만든 것이다. 바람이 많은 제주에서는 1~2년에 한 번 초가지붕을 새로 잇고, 그 위에 격자형으로 집줄을 놓아 지붕을 동여매는데 사용했다.

지붕잇기 체험 모습. / 사진=민속자연사박물관
지붕잇기 체험 모습. / 사진=민속자연사박물관

3월 체험 현장에서는 호랭이(새 꼬는 도구)를 이용해 직접 새끼줄을 만드는 체험을, 중앙정원에서는 묵은 새를 걷어내고 당일 참여자들이 만든 집줄을 일부 활용해 새롭게 초가지붕을 잇는 작업을 관람할 수 있다. 만약 당일 비가 내린다면 4월 6일 토요일로 미룬다. 

박찬식 관장은 “온 가족이 함께 세시풍속에 대해 알아가면서 즐거운 추억도 만드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