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제주 지역 일부 학교들이 특정 업체 물품을 따로 발주해 일감을 몰아준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제주도교육청이 이달 안에 전수조사를 마무리하겠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18일 제주 지역 학교 급식에 쓰이는 농·수산물과 가공식품, 공산품 등을 납품하는 5개 유통업체 관계자들이 도교육청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이들은 일부 학교에서 물품을 발주할 때 포함 성분을 아주 상세하게 표시하는 방법으로 일감을 몰아줬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P브랜드의 대용량 제품은 시중에서 구할 수도 없는 물건이라 입찰 공고가 떠도 자신들은 입찰에 참여할 수 없는 구조라고도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 도교육청은 20일 오전 11시 브리핑을 통해 “아이들의 기호도가 높고, 품질이 보장된 제품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P브랜드 제품을 많이 구매하게 돼 오해가 발생한 것 같다”고 해명했다.

이어 “하지만, 합리적 의심으로 문제를 제기할 수 있는 부분이다. 실태조사를 통해 문제가 있다면 개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이달 안으로 실태조사를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조사가 마무리되는 8월 첫째 주 도민사회에 알리겠다고 덧붙였다.

주요 확인 내용은 △도내 몇 개 학교가 특정 브랜드 물품을 따로 발주했는지 △따로 발주한 공고에 P브랜드 물품이 차지하는 비중 △P브랜드 낙찰 가격이 다른 업체 낙찰가보다 높은 이유 △P브랜드를 선호한 이유 등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